해당 컨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교회음악 칼럼

HOME > 음악자료

칼빈의 제네바 시편가 및 현대적 활용 / 주성희교수

관리자l2016-06-24l 조회수 5792


 

칼빈의 제네바 시편가 및 현대적 활용

주성희 교수

총신대학교 교회음악과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시편찬송가는 개혁교회의 유산으로, 1539년부터 1562년에 걸쳐 스위스 제네바에서 150편의 시편을 불어로 운문화하고 작곡되어져 1562년『제네바 시편가』(Genevan Psalter)가 탄생하였다. 이 시편가는 칼빈의 철저한 감독하에 편집된 것이었으며, 성경중심의 원칙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시와 노래의 운율화 된 회중찬송이었다.

칼빈은 교회음악이 교회의 경건성 향상과 예배 진행에 중요한 요소임을 일찍이 알고 있었으며 교회음악은 품위 있을 것, 간결할 것이었다. 절대자 하나님을 위한 노래이므로 품위가 있어야 하고, 회중들이 부르는 노래이므로 간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음악에 대한 분명한 핵심 근거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기인한다. 또한 가사의 중요성에 따라 시편찬양을 주장하였으며, 그것을 전 회중에게 보급시켰다.

칼빈 탄생 500주년 기념일인 2009년 7월 10일에 한국어판 『칼빈의 시편찬송가』(Calvin's Genevan Psalter)가 한국 땅에 최초로 출판 소개되었다. 이는 한국교회사에 있어서 매우 소중하고 중요한 교회음악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에 이루어진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려지는 최상의 교회음악을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우려 얻어진 산물인 칼빈의『제네바 시편가』를 소개하게 되었다. 이 일은 우리나라에서 칼빈의 시편가를 우리말로 찬송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만들어진 역사적인 사건이 되었다.

 

1. 제네바 시편가

 

1) 칼빈의 교회음악 사상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 파리 동북방에 있는 노용(Noyon)에서 태어났다. 그는 1517년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의 종교개혁보다 뒤인 1536년 종교개혁을 하였다. 탁월한 조직력과 교리에 탁월한 신학자로서, 다양한 저술 및 목회자와 교육자로서의 삶은 유럽의 종교개혁의 지도자가 되게 하였고, 그의 영향이 프랑스에서는 위그노(Huguenotes)를, 영국에서는 청교도(Pilgrim-Puritans)들을, 스코틀랜드에서는 장로교회(Presbyterian Church)를 네델란드에서는 개혁교회(Hervormde Kerk)를 만들었으며, 그밖에 독일과 스위스에서도 각각 개혁교회를 만들었다. 이와 같이 종교개혁에 커다란 영향을 준 칼빈이 교회음악에 대해 언급한 자료들을 연도별로 정리하여 칼빈의 교회음악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1) 1536년 기독교 강요(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전편 제6장 중 제3장 기도 부분

여기서 그는 기도가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한 목적이든지, 아니면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기 위한 간구가 목적이든지,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을 향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공중기도보다 개인기도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도에 사용되는 소리나 노래가 마음의 느낌에서 솟아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아무 가치도 유익도 없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입술 끝에서나 목줄기에서 솟아나는 이 소리는, 하나님의 진노만을 불러일으킬 따름인 것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언급이 칼빈이 음악에 대해 언급한 최초의 것이다. 칼빈은 내면적인 개인기도의 중요성과 함께, 말과 노래로 표현되어 나타나는 공중기도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공중기도나 개인기도에서 마음이 담겨있지 않는 즉 영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지 않는 말과 노래는 하나님께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못한다고 하였다.

제4장 성만찬의 "희생제사"에 대한 부분에서 찬송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다. 또한 성례의 마지막 부분인 성례의 집행에서, 성만찬이 어떻게 행해져야 하는지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이 공중예배에서의 찬양의 중요성에 대한 최초의 언급이다.

(2) 1537년